규정
  • 학칙
  • 교육규정
  • 성적평가규정
  • 출결석관리규정
  • 학사관리지침

학칙

 

 

제 1 장 총칙

 

제 1조 (목적) 이 학칙은 씨티칼리지 내 [씨티실용전문학교]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 교육업무, 학사업무, 평생교육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교육목표) 봉사와 교육서비스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변화하는 21세기 신기술에 대응할 수 있는 이론과 실기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여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솔선수범하는 자주적인 전문인을 배출하고 협동과 봉사정신으로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제 3조 (명칭) 이 학교는 씨티실용전문학교라 (이하 “본 교”라 칭한다.) 한다.

 

① 그 외 과정에 관해서는 국가 및 소속된 관할감독청에서 요구할 시 그 시기와 조건을 맞춰 학장 결재 후 관할관청 승인을 거쳐 실시하는 것으로 한다.

 

② 설치학과의 신규개설 및 폐지와 입학정원 등에 관한 조정은 학장의 승인을 거쳐 학칙개정 후 관할관청에 신고하는 것으로 한다.

 

 

제 2 장 수업연한 및 재학연한

 

제 5조(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학사 및 전문학사 과정으로 한다.

 

제 6조(재학연한) 본교의 재학연한은 이를 제한하지 아니한다.

 

 

제 3 장 학년, 학기, 수업일수 및 휴업일

 

제 7조(학년, 학기)

 

① 학년은 매년 3월 1일부터 익년도 2월 28일까지로 한다.

 

② 학기는 다음과 같이 제 1학기와 제 2학기로 나눈다.

1. 제 1학기 :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이며 3월 첫 번째 월요일을 개강일로 한다.

2. 제 2학기 : 9월 1일부터 익년 2월 말일까지이며 9월 첫 번째 월요일을 개강일로 한다.

 

③ 학장은 필요에 따라 계절 학기를 개설할 수 있으며, 계절학기 개설에 관한 사항은 학장이 따로 정한다.

 

제 8조(수업일수)

 

① 학점은행제의 수업일수는 매 학년도 30주(매학기 15주) 이상으로 한다.

 

② 천재지변 또는 기타 교육과정의 운영상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제 1항의 규정을 충족할 수

없을 경우에는 관할감독청의 승인을 받아 2주 이내의 범위에서 조정할 수 있다.

 

제 9조(휴업일)

 

① 정기 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1. 일요일 및 국정 공휴일

2. 근로자의 날(5월 1일)

3. 국정공유 대체휴일

 

② 임시 휴업 및 방학기간은 교육과정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학장이 정한다. 단, 휴업 시에 수업이 있는 경우 반드시 보강을 실시한다.

 

 

 

 

 

제 4 장 신입학

 

제 10조(입학시기) 입학을 허가하는 시기는 수업 시작 전까지로 한다. 단, 학점은행제는 개강 후 2주까지 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제 11조(?입학자격) 본교의 입학 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대학입학자격 검정고시에 합격한자

3. 전 각 호의 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

4. 본교의 입시요강 선발방법의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자

 

제 12조(지원절차)

 

① 입학지원 절차 및 구비서류는 모집 시 따로 공고하는 모집요강에 의한다.

 

② 기 제출한 서류와 전형료는 이를 반환하지 아니한다. 단, 전형료는 일금이만원(20,000원)으로 하고 전형일 이전에 환불 요청 시 이를 전액 환불한다.

 

제 13조(재입학, 재수강)

 

① 퇴학 또는 제적된 자가 재입학을 지원할 때는 정원에 여석이 있을 때 1회에 한해서 재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단, 학장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

 

② 특정과목 이수 후 동일 과목에 대하여 재수강을 원할 경우, 재수강에 해당되는 수강료는 납부하여야 한다.

 

제 14조(입학사정)

 

① 본교의 입학지원자에 대하여는 서류검사, 면접검사, 신체검사 등 모집요강에 따른 기준으로 선발한다.

 

② 입학전형의 공정한 관리를 위하여 입학사정운영위원회를 둔다.

 

③ 모든 운영위원회는 학장 직속으로 하되, 과, 부장으로 구성하고, 그에 따른 임무 및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학장이 따로 정한다.

 

 

제 15조(입학허가 및 취소)

 

① 입학은 입학사정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장이 허가한다.

 

② 입학이 허가된 자는 소정의 기일 내에 필요한 서류와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③ 입학허가 후 제 11조의 자격이 없는 것으로 판명된 자와 소정기일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지 아

니한 자는 입학허가를 자동 취소한다.

 

제 16조(보증인) 보증인은 당해 학생의 부형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신상에 관한 일체 사항에 대하여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자로 한다.

 

제 17조(등록)

 

① 학생은 매 학기 소정의 등록 기간 내에 등록을 하여야 한다.

 

② 등록의 절차는 본교가 정하는 바에 따라 등록금을 납부함으로써 완료된다.

 

제 18조(추가모집) 학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과별로 정원의 범위 내에서 추가 모집할 수 있다.

 

 

제 5 장 편입학

 

제 19조(편입학) 본교의 편입학에 대한 자격 및 인원은 다음과 같다.

1. 지원자격 : 일반 직업전문학교에서 1학기 이상 수료한 자로서 편입학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2. 편입인원 : 해당학과 정원 중 여분의 인원으로 한다.

3. 편입절차 : 서류검사, 적성검사 및 면접 후 입학사정운영위원회 심의 후 학장이 허가한다.

 

제 20조(전과)

 

① 전과는 입학정원의 결원 범위 내에서 1학년 중 재학기간에 1회에 한해서 허가할 수 있다.

 

② 학점인정은 당연하되, 전입학과의 교과과정에 따라 전공, 교양 및 일반 학점이 변동 될 수 있다.

 

 

제 6 장 휴학, 복학, 퇴학 및 제적

 

제 21조(휴학)

 

① 휴학은 학기말 또는 학기 초를 전?후하여 지정된 기일 내에 신청하여야 한다.

 

② 질병 또는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교육을 계속할 수 없을 때에는 학장의 승인을 얻어 휴학할 수 있다. 다만, 본인의 주민등록증 및 통장사본을 제출하여야 하며, 부모님의 통장사본을 제출할 경우 가족관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③ 휴학은 재학 중 1회에 한하며, 1년을 초과할 수 없다. 단, 연장사유 발생 시 그 인정범위에 따라 휴학기간을 학장의 승인을 거쳐 연장할 수 있다.

 

④ 군 입대 휴학자의 의무복무기간은 휴학년한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⑤ 군 입대 휴학자일 경우 해당학기 수업일수 3분의 2이상을 수강한 경우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⑥ 휴학한 자도 당연 학적이 보유되며, 학기시작 이전 휴학자도 등록금을 납부하고 휴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⑦ 지원입대 및 장기 복무로 인한 휴학은 의무복무기간(3년)이내에서 군 휴학으로 인정하고, 잔여복무기간은 일반휴학으로 허가한다.

 

⑧ 일반휴학 중 군입영자는 반드시 군입영일 전 7일 사이에 군 휴학으로 변경하여야 하며, 그 변경 절차를 거치지 않을 경우 제적으로 처리한다.

 

제 22조(복학)

 

① 휴학한 자는 그 기간 만료 후 소정기간 내에 복학하여야 한다. 다만, 그 기간 전이라도 휴학사

유가 해소된 경우 학장의 허가를 얻어 복학할 수 있다.

 

② 복학은 학기 개시일로부터 2주(14일)이내에서 허가할 수 있다.

 

③ 해당 복학기간내에 복학하지 아니하면 제적으로 처리한다.

 

제 23조(자퇴) 자퇴하고자 하는 자는 보증인 연서로 그 사유를 갖추어 학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제 24조(제적)

 

① 학생으로서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때에는 학장이 이를 제적시킬 수 있다.

1. 지정된 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은 자

2. 휴학기간 종료 후 2주가 넘도록 사유 없이 복학하지 아니한 자

3. 무계출결석 4주간을 초과한자

4.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5. 재학기간 중 3회 이상 경고를 받은 자

6. 기타 본 교 소정의 제 규정을 크게 위반한 자

 

② 제적된 자는 학적을 상실하며, 이미 납부한 등록금은 환불 규정에 의거하여 반환을 원칙으로 한다.

 

제 25조(장기결석) 무계출결석 5일이상이면 장기결석자로 구분한다.

 

 

 

 

제 7 장 교과 및 수업

 

제 26조(교육과정)

 

① 교육과정은 계열별 전공과목과 일반과목으로 구분하고, 이를 다시 전공과목은 전공필수, 전공선택 과목으로 일반과목은 교양과 일반선택으로 구분한다.

 

② 각 계열군의 학과별 교육과정은 학장이 따로 정한다.

 

③ 입학당시 교육과정을 졸업 시까지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관련자격증 및 인증제 등 필요에 따라 조정이 불가피할 경우는 학장의 승인을 얻어 변경할 수 있다.

 

제 27조(교과이수단위)

 

① 교과이수 단위는 학점으로 하고, 1학기 50분 수업을 1단위로 하여 4주 이상 지속되는 15단위 학습과정을 1학점으로 산정한다. 단, 실험 실습의 경우는 100분을 1단위로 한다.

 

② 계절학기 이수는 8주 이상으로 한다.

 

제 28조(연간취득학점)

 

① 학점은행제에 의한 교육부 승인학점은 연간 42학점, 학기당 최대 24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② 본 교에서 운영하는 취득학점의 제한은 당 학기 개설되는 교과과정에 따른다.

 

제 29조(학점인정)

 

① 일반 편입생에 대하여는 전적 교에서 이수한 교과목 및 학점을 심사하여 본 교에서 요구하는 교과목 및 학점만을 인정하고 소정의 잔여학점을 이수하게 한다.

 

② 본교와 학점교류 협정을 체결한 타 교육기관간과 소정의 학점 범위 내에서 교과목의 상호 수

강 할 수 있으며 취득한 학점은 상호 인정할 수 있다. 단, 개인 취득 학점으로 인정하되, 본 교에서 취득한 학점으로는 인정할 수 없다.

 

③ 기타 학점인정에 관한 사항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사관리지침에 따른다.

 

제 30조(수업)

 

① 매 학기 개설 교과목은 입학 당시 승인된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학장이 공고한다.

 

② 강의시간표는 개강 1주일 전까지 학장의 승인을 얻어 공고한다.

 

③ 주간운영시간은 09시부터 18시로 하고 야간 운영은 16시부터 22시까지로 한다.

 

제 31조(교수시간)

 

① 교원의 교수시간은 매 학년도 30주(학기당 15주)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②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교직원 복무규정에 따른다.

 

제 32조(출석인정)

 

① 학생의 징병검사, 예비군교육, 상고 및 기타 사정으로 출석하지 못할 경우 증빙서류를 제출함으로 출석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다만, 출석인정 기간은 수업기간의 3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다.

 

② 출석인정에 관한 세부사항은 출결석관리규정에 따른다.

 

 

제 8 장 성적평가 및 졸업

 

제 33조(성적평가)

 

① 정기시험은 매 학기 개강 후 7주에 중간고사와 15주에 기말고사를 실시한다. 다만 과목의 특성에 따라 시험방식은 따로 정할 수 있다.

 

② 학생은 총 수업시간수의 3분의 1(33.3%)이상을 결석한 자는 시험에 응할 수 없다.

 

③ 정기시험 이외에 평가 자료를 활용하여 성적부여를 할 수 있다. 다만, 단위 학습과목 성적에 있어 100%를 초과할 수 없다.

 

④ 장애학습자의 경우 시험시간 부여를 일반학생 대비 50% 추가로 부여하며, 기타 자세한 규정은 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⑤ 시험 중 부정행위를 한 자에 대하여는 적발 시 징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적절한 징계에 처하며, 해당과목은 당해 학기를 통하여 취득할 수 없다.

 

제 34조(추가시험)

 

① 질병 및 기타 부득이한 사정으로 정기시험에 응하지 못한 자는 학장의 허가를 받아 1회에 한하여 추가시험에 응할 수 있다.

 

② 추가시험은 B(80점)를 초과하여 평가할 수 없다.

 

③ 기타 자세한 규정은 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제 35조(성 적)

 

① 학업성적은 각 교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하고, 출석상황, 과제 및 시험성적 등을 종합 평가하며, 그 등급과 평점은 다음과 같다.

 

등 급

실 점 수

평 점

A+

95

100

4.5

A0

90

94

4.0

B+

85

89

3.5

B0

80

84

3.0

C+

75

79

2.5

C0

70

74

2.0

D+

65

69

1.5

D0

60

64

1.0

F

0

59

인정불가

 

※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 단 60점 미만은 버림으로 계산한다.

 

② 교과목 성적이 D0이상일 때 학점은 취득한 것으로 인정한다.

 

③ 성적은 성적평가위원회 사정을 거쳐 학장이 인정한다.

 

④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제 36조(성적불인정)

 

① 부정한 행위로 인한 성적은 인정하지 아니한다.

 

② 기타 사항에 대하여는 성적평가위원회의 사정을 거쳐 학장이 정한다.

 

제 37조(학사경고)

 

① 성적평가결과 매학기 평점평균이 1.5이하일 경우 이를 경고할 수 있다.

 

②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제 38조(유급) 유급조치는 하지 아니한다.

 

제 39조(졸업)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고 전 학년 교과목의 평균성적이(학칙 제 35조에 의거) 60점 이상인 자에게 졸업증서를 교육부장관 명의로 신청할 수 있다.

 

제 40조(수료) 수료는 없는 것으로 한다.

 

 

제 9 장 등 록 금

 

제 41조(등록금)

 

① 학생은 매학기 등록 기간 내에 수업료의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② 수업료는 교과과정에 따라 징수함을 원칙으로 하되, 그 방법은 학장이 정한다.

 

③ 등록금은 결석 또는 기타 사유로 감면되지 아니한다.

 

④ 실험실습 또는 실습비, 학생자치회비는 별도로 징수할 수 있다.

 

⑤ 휴학한 학생이 복학할 때 그 복학 학기의 등록금으로 납부 하여야 한다. 단 휴학 전에 기납부한 학생은 그 금액을 등록금으로 한다.

 

제 42조(등록금의 면제) 학장은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와 학비조달이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자 및 다른 법령의 면제 기준에 해당하는 자에 대해서는 수업료의 일부 또는 전부를 면제할 수 있다.

 

제 43조(등록금의 반환)

 

① 수업료가 과납 된 경우에는 과납된 금액을 전액 반환한다.

 

②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구분에 따라 반환한다.

1. 법령에 의하여 입학(재입학 및 편입학)을 할 수 없거나 입학허가를 받은 자가 입학포기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에는 다음 기준에 따라 해당금액을 반환한다.

가. 학기개시(입학일) 전 : 수업료 전액

나. 학기개시(입학일) 후 : 제2호의 규정에 의하여 반환한다.

2. 재학 중(휴학중인 자는 휴학기간 내)인 자가 법령에 의하여 자퇴하거나, 본인의 질병·사망·천재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업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사관리지침에 따라 환불 한다.

3. 반환금액은 수업료 및 기타 금액 모두에 해당된다.

 

③ 단기과정 및 기타 절차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 10 장 규율 과 상벌

 

제 44조(규율) 학생은 학칙을 준수하고 성심성의로 학업에 종사하고 학문과 기술을 배우고 익혀 교양을 높임으로써 장차 전문인으로서 자질을 함양토록 한다.

 

제 45조(포상) 학장은 품행이 단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또는 선행이 있어 타의 모범이 될만한 자에 대하여는 포상할 수 있으며, 그 기준은 학장이 따로 정한다.

제 46조(징계)

 

① 학생으로서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이를 징계할 수 있다.

1. 본 교의 학칙을 위반한 자

2. 학교성적이 열등하고 품행이 불량한 자로서 개전의 가망이 없는 자

3. 정당한 사유 없이 장기결석한 자

4. 집단적 행위로 수업을 방해하거나 지장을 초래한 자

5. 기타 학생의 본분을 이탈하는 행위를 한 자

 

② 징계는 그 정도에 따라 경고, 근신, 유기정학, 무기정학, 퇴학으로 구분하며, 그 심의는 징계위원회에서 하며 학장이 결정한다.

 

③ 모든 징계대상자는 징계위원회의에 출두하여 변론할 수 있다.

 

 

제 11 장 장 학 금

 

제 47조(장학금)

 

① 재학 중 면학을 장려하기 위하여 본 교 학생 중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단정한 자로서 가정형편이 곤란한 자 및 공로가 인정된 자에 대하여는 별도로 정하는 장학금 지급규정에 의거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② 장학생이 휴학, 제적 및 징계처분을 받았을 때는 장학금 지급을 중지하며, 자퇴하는 경우에는 이미 지급된 장학금을 반환하여야 한다.

 

③ 장학금 지급에 관한 사항은 장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장이 결정한다.

 

 

 

제 12 장 직 제

 

제 48조(직제) 본교의 직제는 직제규정에 따로 정한다.

 

 

제 13 장 위 원 회

 

제 49조(구성) 본교에 위원회를 두며 위원회는 학장을 포함한 보직과장 이상으로 한다. 단, 필요에 따라 학장이 선임한 자를 위원회에 포함할 수 있다.

 

 

제 50조(제위원회)

 

① 본교의 주요사항을 협의하고 심의하며 학장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필요 위원회를 결성할 수 있으며, 주요 사항은 다음 각 1호와 같다.

1. 학칙변경에 관한 사항

2. 입학에 관한 사항

3. 시험 및 성적사정에 관한 사항

4. 학생지도 및 상벌에 관한 사항

5. 기타 학장이 부의하는 사항

 

② 제 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학장이 따로 정한다.

 

③ 학장 부재 시에는 선임된 부서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 14 장 학생활동

 

제 51조(학생회)

 

① 본교의 전통과 학풍을 조성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자치활동을 통하여 진리탐구와 창조적, 비판적 지성을 겸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케 하기 위하여 학생자치기구를 설치 가능하다.(이하 "학생회"라 한다)

 

② 본 교 학생은 입학허가와 동시에 학생회 회원이 되며, 휴학이나 제적, 자퇴와 동시에 학생회 회원의 신분을 상실한다.

 

③ 학생회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④ 학생회는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에 있어서는 그 효력이 정지된다.

 

제 52조(회비) 학생회 회원은 소정의 학생회비를 납부할 수 있다.

 

제 53조(학생회 이외의 단체조직) 학생회에 소속되지 아니한 학생 단체를 조직하고자 할 경우에는 학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54조(학생생활지도) 학업 및 학생생활을 지도하기 위하여 계열별 전임 또는 지도교수를 두어야 한다.

 

제 55조(학생활동의 금지)

 

① 학생은 수업, 연구 등 학교의 기본기능 수행을 방해하는 개인 또는 단체행위와 교육목적에 위배되는 활동을 할 수 없다.

② 학생은 학내, 외를 막론하고 학교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행위를 할 수 없다.

 

제 56조(학생활동의 사전승인) 학생단체 또는 학생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고자 할 때에는 학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집회에 있어서는 목적, 개최일시, 장소, 참가예정인원 등에 대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1. 교내의 1인 이상의 집회

2. 교내의 광고, 인쇄물의 첨부 또는 배부

3. 각 기관 또는 개인에 대한 학생활동 후원 또는 시상의뢰

4. 외부인사의 학내초청

5. 서명운동 및 실태조사 등

 

제 57조(간행물 발행) 학생단체 또는 학생의 모든 정기·부정기 간행물은 전임 또는 지도교수가 지도하고, 인쇄된 간행물은 배포 전 학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15 장 보 칙

 

제 58조(시행세칙)

 

① 이 학칙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② 이 규정에 있지 않은 사항은 관련 법령 및 학점은행제 학사관리 지침을 준용한다.

 

부 칙

 

(시행일) 본 학칙은 2015. 3. 1일부터 시행한다.

 

교육규정

 

 

제 1 장 총 칙

 

제 1조(목적) 이 규정은 본교의 학칙에 규정된 교육업무의 제반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적용범위) 본교의 교육 및 학사업무에 관련된 사항에 있어서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이 규정에

의한다.

 

제 3조(업무관장) 교육업무 및 학사업무 등 본교 교육, 학사행정에 필요한 업무는 교학처장이 관장한다.

 

제 4조(업무분류)

1. 교수관리의 업무

가. 학습과목 선정에 따른 행정 업무

나. 강의계획서 및 강의지도안 관리 업무

다. 시수에 관한 행정업무

라. 시간강사 관리 업무

2. 학생을 위한 학사행정 업무

가. 휴, 복학 업무

나. 학적에 관한 업무

다. 각종 증명서 발급 업무

라. 상, 벌에 관한 지침 업무

마. 출, 결석 관리 지침 업무

3. 수업진행을 위한 지침 업무

4. 정기 및 수시 평가 지침의 업무

가. 성적평가 기준 작성 및 시행 업무

나. 추가시험 관리 업무

다. 현장실습 성적처리 업무

5. 학점은행제 관련 업무

6. 대외 학점교류 관련 업무

가. 자매결연체결

나. 학점연계체결

7. 학사업무 전산화 관련 업무

8. 자격검정 관련 업무

 

 

제 2 장 교재 및 강의지도안

 

제 5조(교재)

 

① 체계적인 수업계획서에 따라 과정수준에 부합하는 적절한 교재로 선택 사용한다.

 

② 교재는 수업 전 최소 4주전에 선정되어야 한다.

③ 선정된 교재는 학기 중 변경할 수 없다.

 

제 6조(강의계획서)

 

① 각 학기 법정수업일수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구성해야 한다.

 

② 강의계획서는 담당교수가 직접 날인 또는 서명하고 공동계획 수립 시 관련교수 모두가 서명 또는 날인하여야 한다.

 

③ 강의 계획을 학생들이 미리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사전에 배포 및 공고를 하여야 한다.

 

④ 강의계획서에는 성적평가방법 및 비율을 명시하여야 한다.

 

⑤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점인정에 관련된 교과목은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에 따른다

 

제 7조(강의지도안)

 

① 강의지도안은 이론과목과 실기과목으로 나누어 작성되어야 한다.

 

② 강의지도안 작성 시 전체 수업시간의 배분이 충분히 명시되어야 한다.

 

③ 강의계획서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하며, 기타 추가부분이 있을 경우 수업시간에 지장이 없는 한도 내에서 산입할 수 있다.

 

제 8조(강의시간표)

 

① 확정된 강의시간표는 수업 전 사전에 배포 및 공고를 하여야 한다.

 

② 확정된 강의시간표는 변경할 수 없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학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변경할 수 있다.

 

 

제 3 장 휴학 및 복학

 

제 9조(휴학의 정의) 휴학이란 학업을 계속할 수 없는 사정으로 본의 또는 타의에 의해서 학업을 일시

중단하는 것을 말한다.

 

제 10조(휴학의 종류) 휴학은 일반휴학과 군 입영으로 인한 군 휴학으로 나눈다.

1. 일반휴학은 매 학기별 휴학기간을 제외 한 해당학기 등록을 필한자로서 질병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학업이 불가능한 학생이 휴학하는 것을 말한다.

2. 군 휴학은 재학 중 또는 일반 휴학 중인 학생이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휴학하는 것을 말한다.

3. 지원입대휴학은 지원입대휴학을 할 경우 일반 군 휴학기간까지는 군 휴학으로 초과되는 부분은 일반휴학으로 규정한다.

 

 

 

제 11조(휴학원 제출) 입대,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정으로 학업이 불가능한 학생은 소정의 서류를 구비

하여 휴학을 신청하여야 한다.

1. 휴학원은 매 학기별 공고되는 정해진 기간이외에는 할 수 없다. 단, 제 10조 1항목에 의하여 학장의 승인이 있을 경우는 가능하다.

2. 일반휴학 자는 휴학원과 담당지도교사 소견서를 첨부하여 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3. 군 휴학 처리절차에 따라 휴학원 및 입영통지서 사본(원본 지참)을 첨부하여 입대일 이전 7일내에 휴학원을 제출하여야 하며, 입영일이 휴학일로 처리된다.

4. 일반 휴학 중에 입대 통지서를 받은 학생은 반든시 「제 11조 2항」에 의거 휴학원을 제출하여야 한다.

 

제 12조(휴학절차)

 

① 일반휴학 자는 「제 11조 1항」에 의한 서류를 준비하여 교학처에서 등록확인 및 첨부서류에 대한 원본 대조 확인 후 지도교사를 경유하여 교무과에 제출한다.

 

② 군 휴학 자는 「제 11조 2항」에 의한 서류를 준비하여 1항과 동일한 절차를 거친다.

 

③ 휴학의 결정은 최종 교학처에서 학장의 결재을 거쳐 승인하며, 그 결재일이 휴학일이 된다.

 

④ 자세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제 13조(휴학자 성적처리)

 

① 일반휴학 자는 해당학기 성적을 인정받을 수 없다. 단, 수업일수 80% 이 후 휴학 자로서 해당학기 성적인정원 제출자에 대하여는 성적을 인정할 수 있다.

 

② 군 휴학 자 중 수업일수 2/3선 이 후 휴학 자는 성적인정원 제출자에 한하여 성적을 인정할 수 있다.

 

③ 1, 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성적인정원 제출은 중간고사를 응시한 자만이 할 수 있다.

 

④ 학점은행제에 관련한 학점인정은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에 의한다.

 

⑤ 자세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제 14조(휴학기간)

 

① 일반휴학 기간은 1년을 초과할 수 없다. 단,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하여 기간을 초과할 경우 학장

승인을 얻어 허가할 수 있다.

 

② 입대휴학 기간은 일반병의 복무기간을 기준으로 하여, 그 기간을 초과하는 자나 장기 복무자는 군

휴학 기간에 포함하지 않는다.

 

③ 제 14조 2항에 의거 초과되는 기간에 대하여는 일반휴학 규정으로 산정한다.

 

제 15조(복학의 정의) 복학이란 일반휴학 또는 군 휴학에서 학업을 계속하기 위하여 정상적인 학교생활

을 하기 위하여 복귀하는 것을 말한다.

 

제 16조(복학의 종류) 복학은 일반복학과 제대복학으로 나눈다.

1. 일반복학 : 일반휴학 자가 기간만료와 동시에 복교하는 것.

2. 제대복학 : 군 휴학 자가 전역과 동시에 복교하는 것.

 

제 17조(복학원 제출)

 

① 휴학기간 만료로서 복학할 수 있으며 매학기 등록 개시일부터 수업일수 2주이내에 학원 및 주민등록등(초)본을 첨부하여 교학처에 제출한다.

 

② 군 휴학 자 중 귀향 조치자는 1주일 이내에 복학원을 제출하여야 한다.

 

③ 사병으로 입대하여 복무 중 장기복무로 변경(직업군인)되었을 경우에는 현역 복무기간만 휴학기간

으로 인정되므로 복학학기에 복학하지 않을 경우에는 제적 처리한다.

 

④ 군 복무 중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제대한 자는 첫 해당 복학학기 수업일수 2주 이내에 복학원을

제출하여야 하며 미제출시 제적 처리한다.

 

⑤ 상기 규정에 불구하고 정해진 기간 내에 복학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제적 처리한다.

 

⑥ 복학의 결정은 최종 교학처에서 학장의 승인을 얻어 정한다.

 

제 18조(복학절차) 복학 절차는 다음과 같다.

 

제 19조(복학 시 전과) 복학 당시 대상자의 전공 해당학과가 없을 경우에는 유사한 학과로 복학할 수 있다.

 

 

제 20조(휴, 복학 시 등록)

 

① 일반 휴학하는 자로서 등록을 필한 자는 복학 시 등록금을 납부하지 아니한다.

 

② 휴학 당해 학기의 등록을 필하였을 경우에는 이를 복학 당해 학기의 등록을 필한 것으로 본다.

 

③ 휴학 당시 미등록일 경우에는 복학 당시에 적용되는 등록금액으로 등록해야 한다.

 

④ 휴학 당시 등록을 필한 경우에도 복학 당시 별도로 부과되는 비용에 관해서는 납부하여야 한다.

 

⑤ 휴학 중 등록을 필한 자가 자퇴를 할 경우는 학칙 제 43조 제2항 2호에 의거 휴학일을 기준으로

처리한다.

 

 

제 3 장 학적 및 성적

 

제 21조(개인신상기록)

 

① 학생 학적부는 별도 서식에 의한다.

 

② 학생 학적부에는 다음 사항을 반드시 기재하여야 한다. 단, 개인정보 동의서는 사정에 반드시 작성한다.

1. 개인 인적사항,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2. 입학 전 학력사항

3. 성적에 관한 사항

4. 수료, 졸업에 관한 사항

5. 상벌 기타 교육성과의 기록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제 22조(기재 및 검인)

 

① 학적부의 기재는 출력물, 타자 또는 흑색 잉크로 정서하여야 한다.

 

② 학적부는 최초 작성이 완료되면 교학처장을 거쳐 학장의 검인을 받아야 한다.

 

③ 학적부는 최초 작성할 때와 기재 사항을 정정할 때에는 교학처장이 검인을 하여야 한다.

 

제 23조(인적사항 등 정리) 인적사항과 입학 전 학력에 관한 사항은 입학일로부터 1월 이내로 정리하여야

한다.

 

제 24조(학적부의 배열)

 

① 재학생의 학적부는 입학년도별, 계열별, 반별, 번호순으로 배열한다.

 

② 졸업생의 학적부는 졸업증서번호 순으로 배열한다.

 

③ 휴학, 퇴학 및 제적자의 학적부는 따로 비치한다.

 

제 25조(보관 및 보존)

 

① 학적부는 재학생의 경우에는 입학연도별, 계열별로 졸업생의 경우에는 졸업년도별, 공과별로 구분하여

보관한다.

 

② 학적부는 졸업 후 1년간 보존하여야 한다. 단 졸업생의 학적부는 필요에 따라 원본 이외의 부본을

작성하여 보존할 수 있다.

 

제 26조(학적부 정정) 재학기간 중 재학생의 신상자료(현주소,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가 변경되었을 경우

학장의 허가를 받아서 이를 정정할 수 있다.

1. 정정시기 : 신상자료가 변경되었거나, 그 사실을 알았을 경우

2. 절 차 :

가. 신상기록부 정정원 작성(교학처 비치)

나. 변경된 법적 근거자료 첨부(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다. 정정원에 본인 날인 후 담임교수 확인

라. 교학처에 제출

 

제 27조(성적관리) 매 학기 성적은 담당교사가 제출한 성적표를 기준으로 작성된 성적대장에 의거 당해

학기 내에 정리 완료하여야 하며, 졸업예정자 경우에는 최소한 졸업 4주전까지 정리 완료하여야 한다.

 

제 28조(성적처리)

 

① 교과목 담당교사는 해당 학기 최종 시험 종료 후 7일 이내 성적 전표에 성적을 기재하여 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교학처는 1항에 의한 성적 전표를 취합하여 성적대장에 성적을 기록한 후 시험성적 통지서를 학부

모에게 송부한다.

 

③ 교학처는 기록된 성적을 학적부에 등재하고 학장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④ 성적처리에 대한 세부사항은 성적평가기준안에 따른다.

 

제 29조(성적의 취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의 성적은 이를 취소한다.

1. 시험 중 부정행위를 하여 징계처분을 받은 자의 해당교과목 성적

2.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얻은 교과목 성적

 

제 30조(졸업기준) 학사는 140학점/전문학사는 80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전공필수를 포함한 전공을 학사는 60학점/전문학사는 45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하고, 교양을 30학점/전문학사는 15학점 이상 이수한 자로 하며, 세부 규정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사관리 지침에 따른다.

 

 

제 4 장 포상 및 징계

 

제 31조(제적, 퇴학의 정의) 입학하여 졸업을 하지 못하고 중도에 탈락하는 것을 말한다.

 

 

제 32조(제적) 학칙 제 24조에 의한 제적의 처리는 다음과 같다.

1. 학칙 제 24조 각호에 해당하는 자는 해당학기 개시 후 1개월 내에 제적 처리한다.

2. 질병 및 기타 사유와 징계에 의하여 제적되는 자는 그 사실이 확인된 날에 또는 징계 처분이 확정된

날에 그 일자 부로 제적 처리한다.

 

제 33조(자퇴) 학칙 제 23조에 의거 본의 또는 타의로 인해 더 이상 학교를 다닐 수 없을 때 학장의

승인을 얻어 자퇴할 수 있다.

 

제 34조(포상)

 

① 포상은 우등상, 공로상 등으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학생에 대하여 간부회의 심의를 거쳐 학장은

포상할 수 있다.

1. 우등상은 1년간 또는 2년간의 학업성적 평균이 85점 이상인 자로 한다. 다만, 졸업 우등상의 등위는 학교발전의 공헌도, 명예, 선행 등을 고려하여 조정할 수 있다.

2. 공로상은 다음과 같다.

가. 본 학교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거나 대외적 활동으로 인하여 학교의 명예를 선양한 자

나. 학교 내외에서 특수한 선행을 한 자

다. 자치회 활동에 특별한 공로가 있는 자

라. 기타 포상의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자

 

② 제 1항의 각호의 포상을 할 경우에는 이를 학적부에 기재하고 공고한다.

 

제 35조(징 계) 학생지도의 만전을 기하기 위하여 교칙 제 46조의 규정에 의거 다음과 같이 학생을 징계

하고자 할 때에는 징계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장이 징계할 수 있다.

1. 근신에 해당하는 자

가. 학업 및 출석이 태만한 자

나. 수강태도가 불량한 자

다. 학교생활 질서를 문란하게 한 자

라. 기타 제반지시를 위반한 자

2. 유기정학 또는 무기정학에 해당하는 자

가. 제1호를 재범한 자

나. 학우에게 협박 또는 폭행한 자

다. 교직원의 지도를 거부한 자

라. 시험 중 부정행위를 한 자

마. 고의로 학교 시설을 파괴하거나 허가 없이 이를 외부에 반출한 자

바. 학교 내에서 허가 없이 광고, 인쇄물을 첨부 또는 배포한 자

사. 기타 학생 신분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자

3. 제적에 해당하는 자

가. 등록을 하지 않은 자

나. 정해진 기간 내에 복학을 하지 않은 자

다. 장기 결석자

라. 제2호를 재범한 자

마. 집단행위로 학교 행사를 방해하거나 선동한 자

바. 허가 없이 단체를 조직하거나 집회한 자

사. 교내에 불온 인쇄물을 붙이거나 살포한 자

아. 정치활동을 하거나 선동한 자

자. 기타 제 규정을 고의로 위반한 자

4. 기타사항은 징계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장 승인 후 진행한다.

 

제 36조(징계의 기한 및 효력)

 

① 근신은 7일 이내, 유기정학은 14일 이내, 무기정학은 15일 이상으로 한다.

 

② 정학의 기간은 결석으로 처리되며, 학생의 권리가 정지된다.

 

③ 부정행위로 인한 징계는 시험 종료일 직후에 부과한다.

 

제 37조(징계의 해제 및 감면) 학장은 징계 대상자와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개전의 태도가 현저할

때에는 처벌을 해제 또는 감면할 수 있다.

 

 

제 5 장 증 명 서

 

제 38조(종류와 서식) 증명서의 종류는 다음과 같고, 서식은 별도로 정하며, 국문 또는 외국 문으로 발급

한다.

1. 재학증명서

2. 졸업증명서

3. 성적증명서

4. 수강확인서

5. 기타확인서

 

제 39조(졸업증서번호) 졸업사정을 통과한 자에 대하여는 별도의 서식에 의한 졸업대장에 기록하고

졸업증서 번호를 학생 학적부에 기입하여야 한다.

 

제 40조(발급절차)

① 교학처에서 제증명신청서 작성 후 익일 무료발급을 원칙으로 한다.

 

② 우편접수 및 온라인 접수는 하지 않는다.

 

③ 제 증명서는 학적부 및 졸업대장에 기재된 사실을 대조확인 후 발급한다.

 

④ 제 3항의 확인자는 제 증명서의 해당란에 확인 인을 날인하여야 한다. 확인 인이 없는 증명서는

무효로 처리한다.

 

⑤ 제 증명서의 발급은 학교 명의로 한다.

 

제 41조(발급대장) 증명서를 발급한 때에는 별도 서식으로 하는 각 증명서 발급대장에 기록하고 계인

확인 후 비치하여야 한다.

 

 

보 칙

 

① 이 학칙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② 이 규정에 있지 않은 사항은 관련 법령 및 학점은행제 학사관리 지침을 준용한다.

 

부 칙

 

(시행일) 본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성적평가규정

 

 

제 1 장 총 칙

 

제 1조(목 적) 이 규정은 본 교 성적평가에 있어 객관적이고 정확한 평가 도구를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장 성적평가

 

제 2조(평 가) 본교의 성적평가는 절대평가를 원칙으로 하며, 점수제로 한다.

 

제 3조(방 법)

 

① 제 2조에 의하여 100점을 만점으로 평가하되 다음 기준을 초과하지 못한다.

1. 출석 평가 : 20점

2. 정규 평가 : 60점(중간고사 30점/기망고사30점)

3. 기타 평가 : 20점(과제 10점/수시평가 5점/발표 5점)

 

② 출석 평가는 결석에 감점을 원칙으로 한다.

 

③ 정규 평가는 중간고사 30점, 기말고사 30점으로 한다.

 

④ 기타평가는 과제 10점, 수시평가 5점, 발표 5점으로 한다.

 

⑤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이 기준을 반드시 설정하고 진행하여야 한다.

1. 출석 평가

 

2시간/30시간

3시간/45시간

4시간/60시간

5시간/75시간

출석

시간

출석률

점수

출석

시간

출석률

점수

출석

시간

출석률

점수

출석

시간

출석률

점수

30시간

100.0%

20점

45시간

100.0%

20점

60시간

100.0%

20점

75시간

100.0%

20점

29시간

96.7%

19점

44시간

97.8%

19점

59시간

98.3%

19점

74시간

98.7%

19점

28시간

93.3%

18점

43시간

95.6%

18점

58시간

96.7%

18점

73시간

97.3%

18점

27시간

90.0%

16점

42시간

93.3%

17점

57시간

95.0%

17점

72시간

96.0%

17점

26시간

86.7%

14점

41시간

91.1%

16점

56시간

93.3%

16점

71시간

94.7%

16점

25시간

83.3%

12점

40시간

88.9%

15점

55시간

91.7%

15점

70시간

93.3%

15점

24시간

80.0%

10점

39시간

86.7%

14점

54시간

90.0%

14점

69시간

92.0%

15점

23시간

79.9%이하

0점

38시간

84.4%

13점

53시간

88.3%

13점

68시간

90.7%

14점

 

 

 

37시간

82.2%

12점

52시간

86.7%

12점

67시간

89.3%

14점

 

 

 

36시간

80.0%

10점

51시간

85.0%

11점

66시간

88.0%

13점

 

 

 

35시간

79.9%이하

0점

50시간

83.3%

11점

65시간

86.7%

13점

 

 

 

 

 

 

49시간

81.7%

10점

64시간

85.3%

12점

 

 

 

 

 

 

48시간

80.0%

10점

63시간

84.0%

12점

 

 

 

 

 

 

47시간

79.9%

0점

62시간

82.7%

11점

 

 

 

 

 

 

 

 

 

61시간

81.3%

11점

 

 

 

 

 

 

 

 

 

60시간

80.0%

10점

 

 

 

 

 

 

 

 

 

59시간

79.9%

0점

 

 

 

2. 정규 평가는 반드시 모범답안을 사전에 구비하여야 하며 다음과 같이 한다.

 

수업 형태

중간고사

기말고사

이론

실습

30점

30점

3시수

0시수

이론

이론

2시수

2시수

이론 또는 실기

실기

1시수

4시수

이론 또는 실기

실기

0시수

6시수

실기

실기

 

 

⑥ 정규평가는 반드시 진행하여야 한다. 단, 병원 입원 등 특별한 사유는 학장의 사전 승인을 거쳐 과제로 대체 가능하며, 정당한 사유로 인한 시험 미응시자의 재시험은 평가 후 7일 이내 재평가를 한다. 이때 재평가자는 평가 점수의 80%를 최고점으로 한다.

 

⑦ 성적에 반영된 모든 평가근거자료는 최종성적부여 후 전표와 함께 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 4조(학점인정)

 

① 본 교의 과목별 학점인정은 학칙 제 35조 2항에 의거 최종성적이 60점(D0)이상이어야 한다.

 

② F학점도 취득 학점이므로 산정 시 당연히 계산되나, 이수 학점으로는 인정되지 않는다.

 

③ 학점은행제에 의한 교육부 학점 인정은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에 의한다.

 

④ 기타 교육부 학점인정 성적평가는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에 따른다.

 

제 5조(산출방식)

 

① 본 교의 평균 산출은 평점평균과 총점평균으로 하며, 그 방식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평점 평균 = 각 학기 교과목 성적의 합 ÷ 수강신청 학점 수의 합

2. 총점 평균 = 총 학기 교과목 성적의 합 ÷ 수강신청 학점 수의 합

 

② 모든 점수는 점수로 표기하며, 평균은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 한다. 단,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을

경우는 그 이상 비교할 수 있다.

 

제 6조(성적순위) 본교의 성적순위는 평점 평균으로 하며, 기타 장학금에 관련한 사항은 장학금지급규정에 의한다.

 

 

제 3 장 시 험

 

제 7조(정규평가) 정규평가라 함은 중간고사, 기말고사인 정기시험을 말한다.

 

제 8조(추가시험) 제 3조 6항에 의해 추가시험을 시행할 수 있다.

 

 

 

 

제 9조(대상자) 제 3조 6항에 의한 추가시험 대상자는 다음 각호와 같다.

1. 공가(신검, 예비군 교육, 민방위 교육, 국가시험 등)

2. 병가(질병 및 사고로 본인 및 직계가족)

3. 추가시험 신청서 근거서류를 첨부하여야 응시가 가능하다.

가. 교육통지서

나. 진단서 및 부고장 또는 사망확인서)

다. 수험표 등 기타 서류

4. 일자 변경이 가능한 사항은 변경해야 하며 시험을 우선으로 한다.

 

제 10조(평가기준) 제 3조 6항에 의한 추가시험 평가기준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공가 및 병가로 인하여 정기고사에 미 응시한 자는 해당 고사 만점의 80%로 정한다.

2. 공가 및 병가 시 근거서류 제출 시는 출석으로 인정한다.

 

제 11조(절 차) 제 3조 6항에 의한 추가시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추가시험 신청서 작성

2. 지도교수 및 학과장 확인을 걸쳐 교무과에 제출

3. 추가시험 대상자 심사 및 확정

4. 시험일 공고

5. 시험실시

 

제 12조(처 리) 정당한 사유 없이 미 응시한 자는 추가시험에 응시할 수 없으며, 결시한 과목의 성적은 0점 처리한다.

 

제 13조(행정사항)

 

① 추가시험일 경우는 정규 시험지와 상이해야 하므로 담당교수는 사전 시험지 검열을 통해 교학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② 추가시험지는 반드시 추가시험지 임을 입증할 수 있게 별도 표시되어야 한다.

 

③ 교학처는 별도로 추가시험일자를 선정해 과목별로 시험을 실시한다.

 

④ 추가시험 대상자가 추가시험에 미 응시할 경우 어떠한 사유라도 인정할 수 없으며 해당과목은 0점 처리한다.

 

제 14조(학점인정과정 성적처리)

 

① 학점은행제에 의한 성적처리는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에 의한다.

 

② 1항에 의거 출석률은 100분의 80(80%)이상이어야 한다.

 

③ 1항에 의거 성적이 100분의 60(60점)이상이어야 한다.

 

 

 

 

보 칙

 

① 이 학칙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② 이 규정에 있지 않은 사항은 관련 법령 및 학점은행제 학사관리 지침을 준용한다.

 

부 칙

 

(시행일) 본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출결석관리규정

 

 

제 1 장 총 칙

 

제 1조(목 적) 이 규정은 출석 및 결석에 관련된 세부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장 출결석 관리

 

제 2조(출 석) 재학생은 학칙에 의거 반드시 출석하여 수업 또는 기타 학교행사에 참여하여야 한다.

단, 인정사유에 인한 결석은 출석으로 인정한다.

 

제 3조(결 석) 학칙에 의거 인정된 결시를 제외한 모든 결석을 말한다.

 

제 4조(종 류)

 

① 무계결석은 사전 통보 없이 무단으로 결석하는 것을 말한다. 단, 사후 사유 제출 시 담당교수가 인정한 결석은 출석으로 인정한다.

 

② 유계결석은: 개인사정 발생 시 사전 통보하여 승인을 받은 결석으로 출석에서는 제외 된다.

 

제 5조(처 리)

 

① 무계결석 연속 3일은 학사경고에 해당한다.

 

② 단위 개월 내 총 5일 결석일 경우 학사경고에 해당한다.

 

③ 지각, 조퇴, 외출, 결과 3회 시 1회 결석으로 산정한다.

 

④ 3항과 관련 1일 상황 중복 발생 시 그 횟수로 산정하며, 인정 사유 없이 해당시간 50% 결시할 경우

결석으로 처리한다.

 

⑤ 무계결석 3주이상이면 제적으로 처리한다.

 

⑥ 유계결석 3주 이상 시 학사경고에 해당되면 제적으로 처리한다.

 

⑦ 단위학기 출석률 60% 미만이면 해당 일에 제적 처리한다.

 

제 6조(경 위) 출, 결석에 관련 기타 사항 발생 시 간부회의 협의 후 학장의 승인을 통하여 시행한다.

 

 

 

 

제 7조(출석인정) 인정사유에 의한 출석인정일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사관리지침을 최우선 준수하며 그 외 사항은 다음과 같다. 단, 그 외 기타 사항은 학장의 승인을 거쳐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구 분

대 상

일 수(일)

훈련 또는 시험

예비군, 민방위훈련, 교육과 관련한 국가시험(자격증, 면허증 등)

소요일수

결혼

본인

7일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형제자매

1일

회갑

본인, 배우자,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형제자매

1일

사망

배우자

7일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5일

본인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 백숙부모

3일

출산

배우자

1일

 

보 칙

 

① 이 학칙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② 이 규정에 있지 않은 사항은 관련 법령 및 학점은행제 학사관리 지침을 준용한다.

 

부 칙

 

(시행일) 본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별표> 출석률 및 점수

 

2시간/30시간

3시간/45시간

4시간/60시간

5시간/75시간

출석

시간

출석률

점수

출석

시간

출석률

점수

출석

시간

출석률

점수

출석

시간

출석률

점수

30시간

100.0%

20점

45시간

100.0%

20점

60시간

100.0%

20점

75시간

100.0%

20점

29시간

96.7%

19점

44시간

97.8%

19점

59시간

98.3%

19점

74시간

98.7%

19점

28시간

93.3%

18점

43시간

95.6%

18점

58시간

96.7%

18점

73시간

97.3%

18점

27시간

90.0%

16점

42시간

93.3%

17점

57시간

95.0%

17점

72시간

96.0%

17점

26시간

86.7%

14점

41시간

91.1%

16점

56시간

93.3%

16점

71시간

94.7%

16점

25시간

83.3%

12점

40시간

88.9%

15점

55시간

91.7%

15점

70시간

93.3%

15점

24시간

80.0%

10점

39시간

86.7%

14점

54시간

90.0%

14점

69시간

92.0%

15점

23시간

79.9%이하

0점

38시간

84.4%

13점

53시간

88.3%

13점

68시간

90.7%

14점

 

 

 

37시간

82.2%

12점

52시간

86.7%

12점

67시간

89.3%

14점

 

 

 

36시간

80.0%

10점

51시간

85.0%

11점

66시간

88.0%

13점

 

 

 

35시간

79.9%이하

0점

50시간

83.3%

11점

65시간

86.7%

13점

 

 

 

 

 

 

49시간

81.7%

10점

64시간

85.3%

12점

 

 

 

 

 

 

48시간

80.0%

10점

63시간

84.0%

12점

 

 

 

 

 

 

47시간

79.9%

0점

62시간

82.7%

11점

 

 

 

 

 

 

 

 

 

61시간

81.3%

11점

 

 

 

 

 

 

 

 

 

60시간

80.0%

10점

 

 

 

 

 

 

 

 

 

59시간

79.9%

0점

 

※ 단, 조퇴 및 지각이 3회에 해당되는 내용은 결석 1회로 산정하며, 2회까지는 출석으로 산정한다. 

학점은행제 학사관리지침

 

 

1. 총칙
1-1. 이 지침은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령 및 학점인정 등에 관한 운영규정에 따라 씨티실용전문학교(이하 본교)의 학사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수업계획
2-1. 수업계획서 공지
1) 수업계획은 수강신청 전에 공고한다.
2) 수업계획서는 첫 수업시간에 학습과목의 담당 교․강사가 배포한다.
3) 수업계획서는 학기 종료 후 5년간 보관한다.

2-2. 수업시간표 편성 등
1) 매 학기 수강신청 전 시간표를 편성‧공고하여야 한다.
2) 확정 공고된 시간표는 변경할 수 없음. 다만 부득이한 경우 시간표를 변경하고자 할 때는 기 등록 학습자의 피해가 없도록 당해 본교 기관장(학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3) 시간표는 학기 종료 후 5년간 보관한다.


3. 수업
3-1. 일반사항
1) 학사일정을 준수한다.
2) 수업계획서에 의한 수업을 한다.
3) 수업 임의휴강 및 조기종강을 불허한다.
4) 수업시간의 임의변경 및 변칙운영을 불허한다.
5) 조교, 대리 교․강사 등에 의한 수업 및 실험․실습 전담을 금지한다.
6)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을 위한 교학처 불시점검이 가능하다.
7) 등록 신청한 학습과정별 수강인원이 10명 이하인 경우에 폐강이 가능하다.
8) 수업은 평가인정 받은 학습과정별 총 정원 내에서 운영하여야 하며, 학급당 정원은 40명 이내로 한다.
9) 교육훈련기관의 장은 교육부장관이 고시한 표준교육과정에서 정하는 학습과정당 학점 및 강의시간 등을 준수/운영하여야 하며, 평가인정 받은 학습과정의 교재를 사용하여야 한다.

3-2. 출석부 관리
1) 매주 매시간 출결상황을 기입한다.
2) 지각, 조퇴, 결석을 구분하여 기입하여야 하고, 지각 3회와 조퇴 3회는 각각 결석 1회로 환산한다.
3) 휴강일 및 보강일을 기입한다.
4) 학습과정별 출석부는 교․강사가 관리하되, 학기가 종료되면 본교 기관장(학장)이 수합하여 5년간 보관한다(출석전표의 경우 영구 보존함).

3-3. 출석성적 부여
2) 학기 초 학습과정별 성적비율을 산정하고 출석률에 따른 점수를 미리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성적을 부여하여야 한다. 단, 출석성적의 비율은 전체 성적의 20%를 초과하지 못한다.
3) 출석 미달자 출석성적 부여 불가
가.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별표> 학점인정의 세부기준(제5조제1항 관련)에 따라 해당 학습과목의 이수에 필요한 총 시간의 10분의 8 이상을 출석하여야 한다(출석률 = 출석시간/총 수업시간 × 100).
나. 지각 및 조퇴 처리는 단위 수업시간의 50% 이하인 경우에만 인정한다.
다. 지각 또는 조퇴 3회인 경우, 결석 1시간으로 산출한다.
4) 학습자가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을 수강하고 군 입대로 인해 수강하지 못할 경우 입대 전까지의 출석률로 출석성적을 부여한다.
5) 출석성적 부여 기준 예시(출석점수가 20점 만점인 경우)

출석률

점수

출석률

점수

100%

20

85% 이상~ 90% 미만

14~15

95% 이상~100% 미만

18~19

80% 이상~ 85% 미만

12~13

90% 이상~ 95% 미만

16~17

80% 미만

과락

3-4. 휴강 및 보강
1) 법정 공휴일을 포함한 모든 휴강에 보강을 실시한다.
가. 보강 일정을 수립 및 공고하여야 한다.
나. 휴강사유 및 증빙서류를 첨부한 보강계획서를 수합하여 본교 기관장(학장)의 결재를 득한 후 교학처에서 보관한다.
다. 보강 후 보강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보강계획서와 마찬가지 방식으로 처리하여 교학처에 제출 및 보관한다.
라. 법정 공휴일로 인하여 휴강할 경우에는 개강종료 후 1주일 이내까지 보강 등을 통하여 1학점 기준 15시간 이상 수업을 운영하여야 한다.


3-5. 공결
1) 학습자가 아래의 사유로 수강하지 못할 경우, 증빙서류를 제출받아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단, 공결은 총 수업시간의 20%에 한하여 출석인정 가능).
가. 배우자, 본인 또는 배우자의 직계가족의 사망
나. 병역법 등 관계 법령에 의한 동원 소집된 사람
다. 본인의 결혼 또는 질병 등으로 입원한 사람
라.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
마. 그 밖의 교육훈련기관의 규정으로 정하는 사항
※ 입원 외 질병은 공결 처리 불가



4. 시험
4-1. 정기평가
1) 정기평가(중간․기말고사)는 반드시 시행한다. 단, 공결에 따른 정기평가 불응시의 경우 추가시험이 가능하다.
2) 시험감독을 철저히 하여 부정행위를 방지하여야 한다(부정행위자는 학점이 인정되지 않음).
3) 모범답안에 따라 문항별로 정확하게 채점하여야 한다.
4) 결시자 처리, 추가시험 등에 관하여 학칙 등에 명확한 근거를 마련하여야 한다.
6) 장애 학습자의 경우 시험시간을 1.5배 부여하는 등 관련 사항을 학칙 등에 명시하여야 한다.
7) 학습과정별 시험답안지는 본교 기관장(학장)이 수합하여 5년간 보관한다.
8) 수업의 3분의 2 이상을 수강하고 군입대한 경우, 그 이전까지의 정기평가자료로 성적 인정(ex, 기말고사를 응시하지 않고 군입대한 경우 중간고사 성적을 그대로 반영)이 가능하다.
※ 성적근거자료 미보관 시, 기 부여된 성적이라도 취소할 수 있다.
9) 수시시험은 정기시험 외에 학습과정별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계속적인 학습활동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과제물 평가 등을 포함하여 교‧강사가 수시로 실시할 수 있다.
10) 추가시험은 천재지변 등 공결 사유로 정기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학생에게 실시할 수 있으며, 추가시험인정원 신청절차를 거쳐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5일 이내에 실시하고, 그 성적은 B+등급 이하로 한다.


4-2. 과제물
1) 수업계획서에 따라 해당 주차에 과제물을 부과한다.
2) 과제물에 대한 평가는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3) 과제물 평가(필수)의 결과는 성적에 반영하여야 한다.
4) 학습과정별 과제물 또는 증빙자료는 시험지와 동일하게 취급하여 본교 기관장(학장)이 수합하여 5년간 보관한다.
5) 수업의 3분의 2 이상 수강한 군휴학 학습자의 과제물 및 수시평가 자료를 입대 전에 필히 확보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4-3. 수업참여도 등 기타 성적평가 사항
1) 정기평가 및 과제물 외에 기타 성적평가 사항에는 수업참여도, 퀴즈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시킬 수 있다.
2) 성적에 반영한 평가요소별 관련 자료는 5년간 보관한다.


4-4. 실험․실습 평가자료 보관
1) 실험․실습 학습과목은 연간 실험․실습계획에 따라 평가표를 작성한다.
2) 실험․실습평가표 및 증빙자료(과목의 특성에 따라 테이프, 비디오, 사진 등)는 5년간 본교 기관장(학장)이 보관한다.
3) 현장실습 과목의 경우 각 운영지침을 따른다.


4-5. 수업결손
1) 학습자가 수업일수 3분의 2 이상을 수강하고 군 입대 등으로 인해 수강하지 못할 경우 그 이전까지의 정기평가 및 과제물 등으로 성적을 산출한다.


4-6. 부정행위 조치
1) 교육훈련기관의 장은 시험 감독을 철저히 하여 부정행위를 방지하여야 한다.
2) 교육훈련기관 장은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부정행위를 한 학습자에게는 성적을 부여하지 아니 한다.
(1) 학습자 본인이 아닌 사람에 의한 대리출석
(2) 시험 중 부정행위
- 시험 시작 전에 시험 문제를 열람하는 행위
- 시험 시작 전 또는 종료 후에 답안을 작성하는 행위
- 허용되지 아니한 통신기기 또는 전자계산기기를 가지고 있는 행위
- 시험시간 동안 부정한 자료를 가지고 있는 행위
- 시험감독관의 정당한 지시에 불응하는 행위
- 그 밖에 시험의 공정한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로서 시험감독관이 판단하는 행위
- 다른 수험생의 답안지를 보거나 본인의 답안지를 보여주는 행위
- 다른 수험생과 손동작, 소리 등으로 서로 신호를 하는 행위
- 부정한 자료를 보거나 무선기기 등을 이용하는 행위
- 학습자간 성명, 수험번호 등을 바꿔 답안지를 작성, 제출하는 행위
- 그 밖에 부정한 수단으로 본인 또는 다른 사람의 시험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

3) 기타 성적에 영향을 주는 부정행위

 

5. 성적부여
5-1. 성적부여 일반사항
1) 엄정하고 변별력 있는 성적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2) 성적분포는 평가문항의 난이도 관리를 통해 정규분포에 맞추되, 10명 미만의 수업 등 부득이하게 정규분포에 맞추기 어려운 경우 본교 기관장(학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3) 성적분포 기준

학습과목명

성적분포

비율(%)

해당 학습과목

90점 이상

20

80점 이상~90점 미만

40

70점 이상~80점 미만

10

60점 이상~70점 미만

30

60점 미만

100

※ 일부 과목은 수업계획서에 명시된 기준을 따른다.
※ 학습자의 성적분포 비율은 90점 이상이 20% 이하, 80점 이상(90점 이상 포함)이 60% 이하여야 함(단, 위의 각 비율은 과목 특성 등의 사유로 학습자의 10% 범위 내에서 증감 조정이 가능).
※ 현장실습 과목의 경우 예외로 한다.

 

6. 평점
6-1. 평점환산․인정
1) 해당 학습과목의 취득점수가 만점의 10분의 6 이상인 경우에 평점으로 환산․인정한다.
2) 평점 환산 기준

취득점수
평점
등급
95점 이상
4.50
A+

90~94점

4.00
A

85~89점

3.50
B+

80~84점

3.00
B

75~79점

2.50
C+

70~74점

2.00
C

65~69점

1.50
D+

60~64점

1.00

D

60점 미만

없음
F

 

7. 학습비 반환
7-1. 반환기준
1) 학습비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별표> 학습비 반환기준(제4조제2항 관련)에 따라 환불하여야 한다.

사유발생일

반환금액

과오납된 경우

과오납된 금액 전액

수업 개시일 전일까지

학습비 전액

총 수업시간의 1/6 경과 전

학습비의 6분의 5 해당액

총 수업시간의 1/6~1/3 기간 동안

학습비의 3분의 2 해당액

총 수업시간의  1/3~1/2 기간 동안

학습비의 2분의 1 해당액

총 수업시간의 1/2이상 경과

반환하지 아니함


8. 입영기일연기 등
8-1. 수강생 입영기일연기 등
1)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 소지자로서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에서 평가인정 학습과목(출석수업 기반 평가인정 학습과목에 한함)을 수강 중인 학습자는 1회에 한하여 통산 2년 범위 내에서 입영기일을 연기할 수 있다(관련근거 : 병역법 제61조, 동법 시행령 제129조, 동법 시행규칙 제87조, 현역병 입영업무 규정, 시행 2011.7.1).
2) 교육훈련기관은 수강생 중 ‘학점은행제 학습자 입영기일연기 제도’에 따라 군복무 입영기일을 연기한 학습자의 명부(성명, 신청일, 연기기간 등)를 작성하여 관리하며, 다음과 같이 입영기일연기 해제 사유가 발생한 학습자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병무청으로 신상이동 사항 등을 통보하여야 한다.
가. 학기 중 수강료 환불 등으로 입영기일연기 해제사유가 발생한 경우, 교육훈련기관은 해당 학습자의 학적 변동 내역을 관할 지방병무청으로 즉시 통보하여야 한다.
나. 학기 종료 후 다음 학기 수강 미신청 등 미수강으로 인하여 입영기일연기 해제사유가 발생한 경우, 교육훈련기관은 학기 개강일로부터 3주 이내에 관할 지방병무청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9. 시행일 등
9-1. 이 지침은 201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9-2. 이 지침은 2016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
9-3. 이 지침의 시행과 동시에 종전의 학사관리지침은 폐지한다.